다운페이 및 융자 준비 먼저
점점 높아만 가는 모기지 금리 이자 상승에도 부동산 시장은 가격 하락 폭이 거의 없다. 매물이 없는 상태로 로케이션이 좋은 집에 대한 경쟁은 여전히 치열하기 때문에 주택 구매와 관련된 잘못된 통념을 바로 잡는 것도 시장을 이해하고 구매 결정을 올바로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객들 질문 중 몇 가지만 살펴보려고 한다.
하나, 집 구매에 있어 집을 먼저 보는 것이 첫 번째일까. 주택 쇼핑보다 먼저 융자, 다운페이 등 금전적인 문제를 해결해 놓는 것이 훨씬 원활한 구매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대출 기관으로부터 사전 승인을 준비해 놓으면 적시에 오퍼를 제출할 준비를 할 수 있게 하고, 준비된 가격 범위 내에서 매물 검색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 집 구매에 있어 에이전트가 정말로 필요가 없을까. 에이전트 없이 집을 팔 수 있는 것처럼 에이전트 없이도 집을 살 수 있다. 여러 인터넷 사이트가 정보를 손쉽게 제공해 주므로 소비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경험 많은 에이전트가 가져올 수 있는 가치를 과소평가하고 있다. 그들은 현재 시장 상황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거래 관련 전문 지식을 사용해 최상의 거래를 협상할 수 있다.
셋, 새집을 구입하면 확인할 게 없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주택 건설 업자들은 최소 비용으로 신속하게 건설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새집을 짓는 데는 숨겨진 비용이 있고 수익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된 빠른 건설은 품질이 낮아진 날림 공사 주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새 주택 건설을 전문으로 하는 주택 검사관을 고용해 방음 및 마감 처리 등의 확인 작업도 하거나 오래된 집을 보듯이 꼼꼼하게 확인해 봐야 한다.
넷, 집 구매에 있어 자녀가 없으면 학군은 보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교육 수준이 있는 주택은 학력이 평균 이하인 지역에 있는 주택보다 당연히 비싸다. 자녀가 없다면 교육 수준이 평균 수준인 지역에서 같은 값이면 더 넓은 집을 구매하고 싶은 유혹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주택을 다시 판매할 때가 되면 좋은 학군에 있는 주택이 더 나은 가치를 유지하고 더 많은 투자 수익을 줄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판매도 훨씬 수월하다.
다섯, 사전 승인된 금액은 승인된 대출 금액이 되냐는 질문이다. 대출 사전 승인은 소득과 신용 가치를 뒷받침하는 문서를 제공해야 하는 매우 철저한 절차다. 그러나 이것이 반드시 그 금액에 대출해준다는 의미는 아니다. 모든 것은 감정에 달려 있고 집을 특정 가격에 계약했다고 해서 모기지 회사가 판매 가격을 승인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것은 계약을 재협상하거나 주택 가치가 너무 낮게 평가되면 융자가 안 되는 경우도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주택 인스펙션은 꼭 필요한가이다. 수백 달러를 절약하기 위해 별로 문제 되는 게 안 보이면, 전문적인 주택 검사를 건너뛰고, 집을 살펴만 보고 살 수 있다. 주택 검사관은 많은 부분의 특정 항목을 찾아 집의 결함을 숨기는 속임수를 피하도록 도와준다. 고객 평가가 높은 검사관을 고용하고 집에서 동행해 그들이 보고 있는 것을 설명해 주도록 요청해야 한다.
언제든 준비되어 있을 때가 기회이고, 그 기회를 놓치지 말고, 매물 검색부터 마지막 열쇠의 전달까지 많은 과정을 꼼꼼히 살피면서 전문 에이전트와 함께한다면, 내 집 마련에 성공할 거라 생각한다.
출처: 미주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