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식당 하기 비용

“미국에서 식당을 하나 여는데 얼마나 돈이 들고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E-2투자자 비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이 하는 질문이다. 식당을 하시는 분들의 E-2투자자 비자 신청을 많이 해 봤다고 해서 식당을 열기 위한 예산이나 걸리는 시간까지 파악하고 있기는 쉽지 않다. 최고급 식당을 열지 아니면 엄마의 마음으로 소박하게 운영되는 셰프형 식당을 열지, 대도시의 중심가에서 열지 혹은 교외의 주택가에 열지와 같이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동시에 식당으로 투자자 비자를 받고자 하는 분들이 빅픽쳐를 그리고 싶어하는 마음도 이해하기에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에게 들은 대략의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창업비용

식당을 여는 비용은 회계사나 그래픽 디자이너가 자기 사업을 여는데 드는 비용보다는 확실히 높다. 기본적으로 주방을 꾸미고 식기를 사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1500스퀘어피트 크기의 한식당을 여는 경우 1/4정도인 400스퀘어피트 정도는 주방으로 꾸며야 운영이 가능하다. 주방은 조리대, 싱크대, 플러밍 등 기초 설비 공사와 대형 냉장고, 정수기, 온수기, 음식물 보관함등 각종 자재가 필요하고 그릇들을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약 15만 달러정도 예상해야 한다.

홀 인테리어는 어떤 컨셉의 식당이냐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요즘엔 스퀘어피트 당 150달러는 고려해야 “괜찮다”하는 수준의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1500스퀘어피트 중 주방을 400스퀘어피트로 사용하면 나머지가 모두 홀이 되는 것이 아니라 화장실과 스토리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적인 홀은 800-900 스퀘어피트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테리어 가격에는 가구가 포함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홀에 놓을 식탁과 의자까지 고려하면 인테리어 비용은 약 15-20만 달러가 예상된다.

여기에 가게에 대한 시큐리티 디파짓 (Security Deposit)과 여유자금까지 고려하면 총 30만 달러는 예상해야 한다. 만약 예산이 그것보다 적다면 최고급형 식당보다는 셰프형 혹은 가족식당의 컨셉으로 가는 것이 좋다.

2. 걸리는 시간

점포의 도면 설계부터 인테리어 공사를 거쳐 개업을 하기 까지는 약 15단계 정도 단계별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5개월에서 7-8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만약 기존에 식당으로 운영되던 곳을 매입하는 경우 걸리는 시간은 대폭 줄어든다.

식당은 메뉴, 주력품목도 천차만별인만큼 창업비용이나 걸리는 시간도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일괄적인 계산이나 기준을 제시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참고 정도의 정보로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